본문 바로가기
주식 알짜정보

퇴직연금 ETF 추천종목 TOP 5, 상위 1% 고객 보유 종목

by 로 건 2022. 2. 6.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퇴직연금 ETF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말씀드리고, 추천종목에 대해서도 말해보려 합니다.

ETF 투자는 더 이상 '나와 관련 없는 투자'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개별종목 주식투자에 어려움과 변동성이 큰 리스크에 잘 맞지 않다고 생각했던 분들은 누구보다도,  상장지수펀드(ETF) 투자에 대해서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ETF의 가장큰 장점은 최소 20개 이상의 개별종목 지수에 투자하기 때문에, 매수만 해도 분산투자 효과가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조금만 공부하면 투자의 질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소액으로 분산투자! 사실상 시장 전체를 사는 효과 ETF

 

국내에도 다양한 ETF가 존재합니다.

각자의 테마를 가지고,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가령 타이거 미국 나스닥 100 같은 경우는, 미국 기술주 시가총액 상위 100개의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아는 메타(페이스북), 마이크로 소프트 등이 중심이겠지요.

작년 한해 나스닥 100지수는 28%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코스피 상승률은 1%에 그쳤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작년에 타이거 미국 나스닥 100 ETF 투자한 사람들은 재미를 톡톡히 봤을것 같습니다.

 

 

 

 

 

ETF 상품 하나당 통상 20개 정도의 개별종목에 투자합니다.

ETF 10개에 투자하면 평균 200개 주식에 분산투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령 S&P500 ETF를 담으면 500개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거두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퇴직연금도 ETF 투자 가능! 포트폴리오에 담자!

저는 저번주에 DB형이던 저의 퇴직금을 DC형 으로 바꾸었습니다.

DC형은 퇴직금을 먼저 퇴직연금 계좌에 수령하여, 스스로 운영하겠다는 것입니다.

사실 예전 선배들이나 386 세대 선배들은 대부분 DB형 퇴직금이었을 겁니다.

DB 형은 퇴직금 원금이 보전된다는 장점은 있지만, 그만큼 큰 수익도 없이 확정금액을 받는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미국인들이 노후가 보장되어지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DC형과 같이 퇴직금을 투자로 불리기 때문이라는 것을 존리 선생님의 책에서 본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은퇴까지 많은 시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시간의 힘을 통해서 퇴직금을 부풀릴 수 있습니다.

투자 손실을 볼수 있는것 아니냐고요?

그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를 기준으로 확실하게 중장기적 성장하는 섹터에 투자해 놓는다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지 않을까요?

그 점을 한번 알아봅시다.

 

 

상위 1% 고객 보유 종목 공개!

 

연금 계좌를 활용해 ETF에 장기 투자 하는 것이 증시 등락이 심한 변동성 장세에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개인연금 상위 1% 고객이 지난해 대부분 자산을 ETF에 투자했다는 점도 눈길을 끕니다.

그만큼 안정성과 수익율을 다 잡겠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래에셋증권 IRP 계좌 보유 상위 1% 고객 627명을 분석한 결과 ETF에 투자하는 비중이 70%에 이른다고 합니다.

 

 

[상위 1% 고객 보유 종목]

순위 ETF
1 타이거 미국 나스닥 100
2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3 타이거 미국 S&P500
4 KBSTAR 미국 S&P원유생산기업(합성H)
5 KINDEX 미국 나스닥 100

 

자, 상위 1% 자산가들이 투자한 ETF종목들 입니다.

어떻게 보이십니까?

특별할것이 있겠습니까?

그만큼 기본적이지만, 시간을 쌓으며 우상향 할 수 밖에 없는 종목들이 대다수인것 같지 않습니까?

 

 

 

 

 

나스닥 100지수는 시간을 쌓으며 꾸준히 우샹향 해 왔습니다. 1순위와 5순위는 사실 증권사 이름만 다르고, 수수료만 다를 뿐 추종하는 지수는 동일합니다. 그만큼 자산가들 조차도 미국의 보편적인 시장에 자산을 투자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2순위를 기록한 타이거 차이나 전기차 솔랙티브 또한, 중장기적으로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큰 ETF 입니다.

전기차 시장과 2차 전치 배터리에서 세계 패권을 쥐고 있는 중국의 CATL 등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향후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는 몇년간 지속될 것이고, 그에 따라 해당 ETF 도 지속적 상승을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3순위 S&P 500 지수는 어떨까요?

해당 지수는 거의 미국 증권시장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습니까.?

천조국이라고 불리우는 미국이 망할 확률이 있겠습니까? 세계 패권을 쥐고 있는 미국은 지속적으로 돈이 몰리고, 모든 산업에서 리딩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4순위의 미국 S&P 원유생산기업 ETF는 미국의 원유/가스 생산기업에 투자합니다.

지난해 가격이 70% 이상 상승했습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관련 기업 가치가 오른것이 영향을 미친것으로 풀이됩니다.

 

 

향후에도 지속 유망할 섹터는?

 

미래에셋 투자와 연금센터는 아래 테마들이 향후에도 유망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미래 유망 투자 섹터
전기차
클라우드
중국 바이오/중국 소비
반도체
인공지능, 로봇
원격의료
메타버스
사이버 보안, 핀테크
전자상거래, ESG 테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