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알짜정보

KODEX 보험 ETF, 보험주 ETF, 금리 인상시기 수혜주

by 로 건 2022. 1. 19.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ETF 관련 하여 소개해 보려 합니다.

ETF는 요즘 주식시장에서 그 어느 것 보다도 뜨겁습니다.

개별 주식에 대한 공부가 부족하거나, 잘 알지 못하는 주린이에게 ETF 만큼 쉽게 투자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보여집니다.

ETF는 상장 지수 펀드입니다. 어떤 섹터에 있는 개별주식들을 한꺼번에 담아서 그 지수를 추종하는 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이거 나스닥 100' 이라면, 나스닥 100위 안에 있는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를 추종한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가 나스닥에 있는 개별주식의 성장성을 점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기업이 속한 100개의 기업이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보면 답은 쉽게 나옵니다.

결국 시간의 힘을 쌓아, 우상향 할거라는 믿음이 있는 거지요.

 

금리, 실손보험료 인상,,,,, 보험주 ETF 수익율 좋다.

 

보험주를 담은 상장지수펀드(ETF)가 이달 들어 금리 상승에 따른 가치주 선호 움직임에 힘입어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실손보험료 인상 움직임에 따라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점도 투자자들이 보험주에 기대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대표적 보험 관련 ETF인

"코덱스 보험 ETF"는 이달 들어 14일까지 12% 이상 상승했습니다.

순자산 총액 역시 이 기간 20억원 가까이 늘었습니다. 그만큼 자금이 몰리고 있다고 봐야겠지요.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각종 보험주에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장점!

그럼 코덱스 보험 ETF는 어떤 보험주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지 알아야 겠습니다.

구분 비중
삼성화재 22.72
메리츠화재 19.95
삼성생명 19.82
현대해상 14.93
한화생명 10.33

 

국내에 대표적인 보험회사들을 모두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삼성화재의 경우 개별 주가도 8% 이상 상승하는 오름세를 보이는데, 그 영향도 있는것 같습니다.

 

 

 

보험주는 금리인상 시기 대표적 수혜주!

보험주는 금리인상 시기 대표적 수혜주 입니다.

보험사는 국고채 10년물 등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장기 채권을 주력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채권 금리가 오르면 호재로 작용하는 것이지요.

추가로 높은 배당 수익율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금융주, 보험주 등은 평소에도 높은 배당수익율로 각광을 받습니다. 그런점에서 금리 인상시기에, 안정적인 수익율과 배당이 사람들의 투자 심리를 자극하는 것 같습니다. 

 

 

투자 포트폴리오에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국내 대표 보험주들로 구성된 코덱스 보험 ETF는 경기 하락장이나, 금리 인상시기를 방어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투자 포트폴리오에 일정 부분 담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험주 ETF의 경우 분산투자의 효과가 있으니, 안정적으로 자산을 지키며, 배당까지 기대할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처 입니다.

 

자신의 투자 성향이 너무 공격적이지 않고 일정 부분 안정적인 투자처로 구성하는 타입이라면,

보험주 ETF도 좋은 대안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